동행정서비스헌장

대전광역시 동구 행정복지센터 전직원은 모든 고객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행정복지센터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이행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고객을 항상 정성껏 친절하게 모시며,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 하겠습니다.

이와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고객을 제 가족처럼 모시겠습니다.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고객이 원하시는 담당직원을 1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언제나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장애인·노약자·임산부 일 경우 정문현관에서 장애인 도움벨을 누르면 직원이 직접 나가서 안내하겠으며, 최우선하여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밝은 목소리로 “인사말, 소속, 이름” 을 밝히고 말씀을 충분히 경청하여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내용의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전화 연결을 위하여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마칠 때에는 끝 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3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처리해 드리고 고객이 원하실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3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을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환경조성
    • 민원실을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응접세트와 대기 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 자판기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 대기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도서, 잡지 등 최신간행물을 3종 이상 비치하겠으며 화장실은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고객이 필요로 하실 때에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PC 2대와 복사기 1대, 프린터기 1대를 운영하겠습니다.
    • 사무실 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수수료 일람표』를 게첨하여 민원 편의를 도모하고, 민원창구에는 『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 처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서식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담당직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
    •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즉결 민원사항은 5분 이내에 처리 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 안내로 민원명, 처리기간(법정, 현재, 이행목표), 구비서류, 수수료에 대한 표 입니다.
      민원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수수료
      법정 현재 이행목표
      주민등록
      등·초본
      3시간 10분 5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위임자, 피위임자), 위임장(위임자의 도장날인)
      400원
      가족관계
      증명서
      3시간 10분 5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위임자, 피위임자), 위임장(위임자의 도장날인)
      1,000원
      인감증명 3시간 10분 5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위임자, 피위임자), 위임장(위임자의 도장날인)
      600원
      본인서명
      사실확인
      3시간 10분 5분
      • 본인 : 신분증
      600원
      지방세
      납세증명
      3시간 10분 5분
      • 본인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위임자, 피위임자), 위임장(위임자의 도장날인)
      무료
      세목별
      과세증명서
      3시간 10분 5분
      • 본인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위임자, 피위임자), 위임장(위임자의 도장날인)
      800원
      출생신고 3시간 10분 5분
      • 출생증명서
      무료
      사망신고 3시간 10분 5분
      • 사망진단서
      무료
      주민등록증
      신규·분실신고
      3시간 10분 5분
      • 신규 : 증명사진 2매
      • 분실 : 증명사진 1매
      분실재발급
      5,000원
      전입신고 3시간 10분 5분
      • 전입자 전원의 신분증
      무료
      장애인증명 3시간 10분 5분
      • 장애인등록증이나 신분증
      무료

      사안별로 구비 서류가 변경 될 수 있으니, 방문 전 전화문의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행목표 처리시간은 민원인이 접수한 이후부터 적용되며, 1회 10건이상 민원신청시는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어디서나민원(제적등·초본, 지적·임야도등본,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시 30분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 신청을 하시면 14일 이내에 대상자 결정여부를 알려드리겠으며, 조사에 기일을 요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결정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분들은 월 1회 이상 직접방문 상담하여 고충을 해결해 드리고 행정복지센터 방문시는 주민대화방을 활용하여 사생활을 보호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복지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 고객 여러분의 다양한 취미욕구 충족을 위하여 프로그램별 전문 강사를 확보하고 많은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분기별 1회 이상 홍보하는 등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문의시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월 1회 이상 위원회를 개최하여 발전방향을 토의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의 발전을 위하여 각종 프로그램 관련 도서를 매월 2종 이상 구입·비치하고 활용하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접수·처리창구
    민원 접수·처리 창구
    동명 전화번호 FAX 비고
    중앙동 042-259-7201 042-224-6178 -
    신인동 042-259-7231 042-224-6179 -
    효동 042-259-7261 042-224-6180 -
    판암 1동 042-259-7291 042-224-6181 -
    판암 2동 042-259-7321 042-224-6182 -
    용운동 042-259-7351 042-224-6183 -
    대동 042-259-7381 042-224-6184 -
    자양동 042-259-7411 042-224-6185 -
    가양 1동 042-259-7441 042-224-6186 -
    가양 2동 042-259-7471 042-224-6187 -
    용전동 042-259-7501 042-224-6188 -
    성남동 042-259-7531 042-224-6189 -
    홍도동 042-259-7561 042-224-6190 -
    삼성동 042-259-7591 042-224-6191 -
    대청동 042-259-7621 042-224-6192 -
    산내동 042-259-7651 042-224-6193 -
  • 불편사항 접수·처리 창구
    불편사항 접수·처리 창구
    구분 행당부서 전화 FAX
    친절·불친절 신고 감사실 042-251-6651 042-224-6174
    청소·쓰레기불편사항 환경과 042-251-4561 042-224-6161
    도로·하수도·보안 등신고 건설과 042-251-4981 042-224-6167
    불법주차, 방치차량 신고 교통과 042-251-4921 042-224-6168
    건축·광고물 관리 건축과 042-251-4801 042-224-6166
    동 행정, 주민자치센터 안내 총무과 042-251-4131 042-224-615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를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타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즉시 주의·교육시키고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며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 행정복지센터 전 직원은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행정복지센터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공표하고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일들에 대하여는 바로바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분들의 협조가 친절하고 밝은 공직풍토 조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른을 공경하고 생활이 어려운 가정과 장애인을 내 가족처럼 보살피는 따뜻한 사회를 위하여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바랍니다.
  • 깨끗한 마을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내 집앞 내가 쓸기, 쓰레기 분리 배출을 실천하고 무단투기를 하지 맙시다.
  • 주민자치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헬스장, PC방 등)과 공공 비품은 서로 아껴쓰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고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고객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자료관리 담당부서
  • 총무과
  • 서동진 042-251-4133

최종수정일 2019-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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