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에 오면 관광愛 물들어요

산행 정보

기본정보의 주소, 문의, 이용시간, 주차시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치정보 대전광역시 동구 상소동 산1-1번지 길찾기
이동거리·소요시간 순수이동거리 4.2km, 순수이동시간 1시간20분
산유형 원점회귀형
산코스 상소동산림욕장 등산로입구 → 정상 → 정자 → 상소동자연휴양림주차장
문의전화 042-251-4114

소개

삼형제봉(541m)은 만인산 정기봉에서 북쪽으로 3.3km 전방에 위치하고 있는 상소동의 산이다.
이 산은 만인산 정기봉에서 이어지는 <대전둘레 산길 잇기>의 연장선상에 있는 산으로 산의 남쪽 1.1km의 주능선을 대전둘레 산길 잇기의 길에 내주고 있는 산이다.

2003년 8월 이 산의 자락에 조성된 상소동산림욕장 개장에 즈음하여 등산로도 함께 개방되었다. 북서쪽으로 트인 <ㄷ>자 모양의 지형을 하고 있는 이 산의 이름은 동구 상소동 황골 사람들이 나란히 솟은 봉우리가 삼형제가 사이좋게 서 있는 것 같다하여 삼형제봉이라 불렀던 것이 산 이름의 유래가 됐다.

산행안내
  • 이동거리·소요시간 - 순수이동거리 4.2km, 순수이동시간 1시간20분, 휴식시간 탐방객 개별사정에 따라 산출
  • 산행유형 - 원점회귀형
  • 산행코스 - 상소동산림욕장 등산로입구 1.8km → 정상 1.7km → 정자 0.7km → 상소동자연휴양림주차장
주차장에서 정상까지

자가용이나 대중교통 어느 교통수단을 이용하더라도 삼형제봉 종주산행을 하려면 삼림욕장 안에 마련된 주차장으로 들어가야 한다. 주차장 남쪽 산기슭에 위히 하고 있는 등산로 입구에는 산행 안내판이 마련되어 있어서 산행 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산행 안내판을 지나면 산행이 시작되는 통나무 계단이 등산객을 기다리고 있다.

눈여겨 볼 것은 등산로 입구의 팻말이다. 삼형제봉 정상까지의 거리와 식장산과 만인산까지의 거리가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다. 삼형제봉 정상은 만인산이나 식장산으로 갈 수 있는 일종의 분기점 역할을 하고 있다.

30여 계단의 통나무를 밟고 오르면 이어지는 산길은 처음부터 힘든 오르막 없이 산길을 오르게 된다. 입구에서 주능선으로 오르는 거리는 0.75km. 이 구간을 좁히면서 해발고도 208m의 고도를 높이는 구간이다. 급경사가 적고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는 구간이어서 어렵지 않은 구간이다. 주능선을 0.18km 전방에 둔 지점부터 주능선에 오르는 구간은 비교적 가파른 편이지만 오르기 힘들 정도는 아니다.

주능선을 오르고 나면 능선길이 시작되며 이 길은 안부로 이어진다.

주능선으로 오른 지점부터 정상까지는 188m의 고도를 높여야하는 구간으로 0.98km의 거리를 좁히는 구간이다. 안부를 오르내리면서 서서히 고도를 높여가는 이 구간은 평탄한 능선 길로 이어지다가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면서 정상을 향하기 때문에 정상까지는 힘들이지 않고 갈수 있다. 능선부의 시작점에서 정상까지 굴참나무 숲이 우거져 전망은 없지만 숲을 헤치고 들어오는 햇살이 싱그러운 길이다.

정상이 가까운 지점 갈림길에 대전물레 산길 잇기 구간임을 알리는 팻말과 안내판이 세워져있다. 이곳에서 식장산 방향으로 길을 잡으면 정상으로 향하는 길이다. 삼형제봉의 정상은 봉우리가 솟아오른 곳이 아니어서 정상인줄 모르고 지나칠 정도로 걷기 좋은 능선 길 위에 위치한다. 갈림길에서 30m 전방 길 가장자리에 놓여있는 삼림욕대가 있는 곳이 삼형제봉의 최고봉이다. 이곳도 숲이 우거진 능선길이라서 전망은 없다.

팔각정 사진
정상에서 팔각정

삼형제봉 정상을 뒤로하고 팔각정을 향해 가는 길은 완만한 내리막의 긴 안부로 이어지는 능선 길을 걷게 된다. 0.3km의 이 안부를 지나면 숲이 걷히면서 서쪽으로 대전-통영 고속도로가 추부면을 관통하며 지나가는 풍광이 펼쳐진다. 이 지점을 지나고 나면 다시 숲길로이어지고 철쭉과 싸리나무가 길가에 군락을 이루며 자라고 있는 길을 지나게 된다. 평지의 오솔길을 걷듯 편안한 능선길이다.

대전-통영 고속도로가 지나는 추부면의 풍광을 뒤로하고 능선 걷기를 0.45km. 걷기 좋은 능선 숲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기도 하고 돌무더기위로 탑을 쌓은 곳에서 우리 전통민속의 자취를 잠시나마 느끼기도 하면서 길을 가자니 앉아서 쉬기 좋은 의자가 길가에 자리 잡고 있다.

길가의 의자를 뒤로하고 팔각정을 향하여 길을 잡아 가면 내리막길로 이어진다. 쉼터에서 식장산과 삼림욕장으로 각각 가는 갈림길까지는 0.34km. 58m의 고도를 낮추는 구간이다. 안부를 지나고 편안한 능선 길 또한 지나면서 완만한 내리막 끝의 갈림길은 팔각정 가는 길 표시를 별도로 해 놓아서 두 번째 목표점을 찾아가기 쉽다.

팔각정 가는 길은 갈림길에서 11시 방향이다. 갈림길에서 0.6km의 능선 길을 걸으며 삼형제봉의 마지막 봉우리(365m)에 오르고 하산하는 길에 팔각정은 자리 잡고 있다. 갈림길의 고도는 해발 425m. 마지막봉우리까지 60m의 고도를 낮추는 구간으로 한결 가볍게 산행의 마무리를 할 수 있는 구간이다.

마지막봉우리에서 삼림욕장 주차장까지는 0.67km. 팔각정까지는 0.24km의 거리가 남았다. 이곳에서 삼림욕장 하산로 입구까지 까지는 주능선에서 벗어나 0.42km의 거리를 두고 205m의 고도를 낮춰야 하기 때문에 정상을 벗어나자마자 급경사로 이어진다. 산자락을 거의 직선으로 타고 내려가는 길 중간에 개량형 목조 팔각정이 경치 좋은 곳에 자리 잡고 있다.

산자락에 지어놓은 팔각정의 전망은 일품이다. 정자에 오르면 산 너머 동구 삼괴동의 산골마을 충죽골 전경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어서 눈 맛이 그윽하다. 정자를 뒤로하고 0.18km의 거리를 좁히면 삼림욕대가 설치되어 있는 삼림욕장으로 내려서게 된다. 이곳에서 산행을 마무리하며 피로를 푸는 것도 좋다. 이곳에서 원점까지의 거리는 0.25km다.

산행안내
  • 교통정보 - 네비게이션 이용시 대전광역시 동구 상소동 산1-1번지로 주소입력하고 육안운전 시 대전-통영고속도로 남대전나들목을 나와서 우회전하여 17번국도 옛길인 산내길로 진입하면 3.2km 전방 길가에 상소동산림욕장 입구가 보인다. 산행의 들머리는 휴양림내에 있다.
  • 대중교통 - 비래동을 기점으로 대전역을 경유하여 마전을 종점으로 운행하는 501번 버스를 이용하여 상소동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된다. 05:50~22:30까지 12분 간격으로 운행
  • 입장료 및 운영시간 - 입장료는 없으며 야간산행은 금지되어 있다.

찾아가는 길

36.23385723767428/127.47192875505755
  • 자료관리 담당부서
  • 공원녹지과
  • 042-251-4775

최종수정일 2020-07-1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