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에 오면 관광愛 물들어요

행사정보

기본정보의 주소, 문의, 이용시간, 주차시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치정보 대청동주민센터 뒤 길찾기
일시 매년, 정월대보름
주최/주관 대청호반 정월대보름행사 추진위원회
주요내용 대보름제, 물고기방생, 달불놀이, 바라춤, 윷놀이등

소개

동구 추동은 계족산성, 백골산성, 노고산성, 고봉산성 등이 인접해 있는 지역으로 "대청호반 정월대보름 민속행사"는 정월 초이레부터 시작하여 열 사흘까지 펼치는 「걸립풍장놀이」,「당제 길잡이와 뒷풀이」,「달불놀이」와 병행사는 돌팔매싸움, 횃불싸움을 펼쳤는데 박진감이 넘쳤다. 또한 정월대보름에 거행한 민속행사로 말미마을(현,마산동)에서는 느티나무 신목(神木)앞에서 칠성제를 은골(현,마산동)에서는 당집의 당신제를 비룡동에서는 석장승의 농신제를 용지마을(용계동)에서는 못과 공동우물의 용왕제를 새해의 안녕을 기원하면서 왕성한 두레정신으로 결속하여 치루었으나 대청호 수몰로 맥이 끊겨 풍성한 흥취가 사라졌다.


다만 비룡동 농신제만이 생산과 번식의 풍요를 비는 농신으로 숭상되어 정월 대보름 자시(子時)에 마을 주민들이 모두 참여하여 장승제를 지내오고 있다.


이 고장이 백제와 신라의 싸움터였고, 조선의 봉화터였음을 상기 시키면서 격렬한 놀이와 싸움의 열기를 협동의 힘으로 묶어 화합의 장으로 인도한 것이 대청호반 정월대보름 민속놀이의 큰 특징이다.


이 정월대보름 민속행사는 1991년 한상수 당시 대전대 문과·법경 대학장의 고증과, 오청원 당시 한국민속예술연구원 대전 충남지부 민속극분과 위원장의 지도로 재현하여 대전시 민속예술 경연대회에 참가한 바 있다.

찾아가는 길

36.343564577083185/127.492629516094
  • 자료관리 담당부서
  • 관광문화체육과
  • 박소윤 042-251-4203

최종수정일 2019-12-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